리뷰

이미지 생성 AI와 놀기

Saunterer 2024. 7. 22. 23:19

갑자기 지난 주 부산에서 있었던 한 이야기를 실사화를 하고 싶었습니다.

 

이 글의 달맞이성당 근처 길에서, 맞은편에 어떤 노신사가 흰색 정장을 입고 걸어오시고 있었는데,

가볍게 인사를 나누면서 지나갔습니다.

 

그런데 친구가 말하길, 이 분이 자주 이 거리에 출몰하며,

그럴 때마다 아이들에게 5만원짜리 지폐로 용돈을 주고 다닌다고 이야기해 주었습니다.

 

그 분과는 아무런 연고도, 연결점도, 그 무엇도 없다고 했습니다.

어떤 사람인지, 어디 사는지, 왜 그러는지도 모른다고 했습니다.

그런데 가끔씩 그 할아버지에게 아이들이 용돈을 받아 온다고 했습니다.

 

참 특이하고 또 대단하지만, 또 대단히 사연 있는 사람이겠구나 생각을 했습니다.

 

 

 

 

갑자기 그 때 그 느낌을, 상상을, 실제로 재현해 보고 싶었습니다.

그래서 이미지 생성 AI로 검색해서 봤는데, 회원가입 등을 모두 요구하길래,

이러한 이미지 생성 방식의 원조격인 Stability AI 사의 모델을 직접 돌려 볼까 생각했습니다.

 

근데 뭐 제 머신을 쓸 필요가 있나요. 이 회사에서 Hugging Face에 Space를 만들어 놓았기에,

그 쪽으로 방문하여 생성을 해 보았습니다.

 

https://huggingface.co/spaces/stabilityai/stable-diffusion-3-medium

 

Stable Diffusion 3 Medium - a Hugging Face Space by stabilityai

Running on Zero

huggingface.co

 

 

 

 

제가 넣어 본 프롬프트(이미지 요구사항)는 다음과 같습니다. 한글보다는 영어가 더 잘 해줍니다.

 

In South Korea, on a sunny day, a somewhat elderly gentleman in a white suit with black hair and glasses walks around a residential neighborhood, occasionally giving pocket money to children.

번역: 한국의 화창한 날, 흰 양복에 검은 머리와 안경을 쓴 다소 나이 지긋한 신사가 주택가를 돌아다니며 가끔 아이들에게 용돈을 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. (DeepL 사용)

 

그리고 몇 장의 이미지를 생성해 보았습니다. 그러고 느낀 점은,

 

  1. 생성 속도가 빨랐습니다. 역시 최신 모델입니다.
  2. 학습 데이터에 한국 사진은 없는 것 같습니다. 특유의 한국 느낌 이미지는 안 나옵니다.
  3. 그렇지만 좀 더 상세히 정보를 많이 주면 그럴듯하게 더 정교해지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.

 

기존에 그저 그런 이미지들 대비해서 무언가 더 실사에 가깝고 발전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.

(근데 손 부분이 제대로 표현 안 되는 것은 여전하네요 ㅎㅎ)

여튼 재미있는 경험이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