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
Young 심리도식리뷰 2024. 5. 6. 12:52
출근길 찍은 사진, 20240502 Young 심리도식
Jeffrey E. Young 이라는 미국의 심리학자가 개발한 Scheme Therapy (심리도식 치료) 를 적용하기 위하여, 내담자의 심리 구조를 일반적으로 5가지의 영역 (Domain) 과 18가지의 심리도식으로 구체화한 것입니다.
이 심리도식을 판단하기 위하여 심리도식 질문지를 활용합니다. 질문지를 풀고 난 후 점수가 높은 (특정 점수 이상) 영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이렇게 내담자의 문제 영역을 확인하고, 현재 어떻게 발현되고 있는지를 판단하며, 어떻게 다루어 나갈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.
워낙 유명한 테스트 및 치료 방식이라서 검색해 보면 사람들이 여기저기서 많이 한 내용들을 볼 수 있습니다.
아래는 테스트 후 확인되는 5가지 영역 및 18가지 도식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슬라이드입니다. (출처로 이동)
일반적으로 성장 과정에서 완벽한 양육을 받을 수 없고 완벽하게 안전하고 이상적인 환경에서 자랄 수 없기 때문에, 보통 사람들은 3~4개 정도 도식에 해당될 수 있고 정신적 병리가 있는 사람들은 5~6개 이상 해당될 수 있다고 합니다.
이러한 심리도식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등에 대한 내용은 한국심리도식치료협회의 소개글에 잘 나와 있습니다.
Young 심리도식 질문지
이 질문지는 채점 및 해석이 필요하기에, 따로 구매도 가능한 것 같지만 일단은 상담센터 등에서 (정신과에서도 한 사례가 있네요)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.
저는 상담센터를 어느 정도 다녔지만 (이제 5개월쯤 되었네요, 주 1회씩) 실제로 풀어 보는 것은 최근이었습니다.
상담 선생님께 아래 링크의 설문지 중 "확장형" (232문항) 을 숙제로 받았고, 다 푸는데 약 20분 정도 걸렸습니다.
질문지는 위 영역별로 질문이 나누어서 나와서, 풀다 보면, '아, 이 영역이 문제겠구나' 하는 생각이 저절로 들게 됩니다.
https://inpsyt.co.kr/psy/item/view/PITM000063
인싸이트. Insight of psychology, INPSYT
심리검사, 학교표준화 심리검사, 교육 워크숍, 상담 및 언어/인지 치료도구
inpsyt.co.kr
나의 결과
저에게 두드러졌던 두 심리도식은 다음과 같았습니다. (설명은 위 슬라이드에서 찾아서 첨부)
- 자기 희생: 일상 생활에서 자기 자신의 만족은 희생한 채, 타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자발적으로 지나치게 집착한다.
- 엄격한 기준/과잉비판: 행동과 수행에 대한 매우 높은 내적인 기준을 지니고 있으며, 비판당하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이런 높은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노력해야만 한다고 믿는다.
그리고 상담 선생님 말로는, 두 개가 세트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, 이런 경우 자기 비판 → 자기 희생 → 자기 비판 → ... 으로 진행되면서 개인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습니다.
- 예: 상대방이 제게 불만을 토로 → 자신이 잘못하거나 부족했던 점을 과하게 찾아내어 비판과 혹평 → 자존감 하락 → 상대방의 불만족 → 자기 비판 및 자존감 하락 → 상대방의 더 큰 불만족 → ...
제가 제게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제 자신도 정신적으로 건강해지려면, 위 두 가지를 좀 약화시키거나 덜어내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해 가야 한다고 하였습니다.
최근 여러 일을 겪고 제 문제를 생각하면서 어느 정도 짐작하고 있었던 내용이라서 그리 놀랍지는 않았습니다.
후기 및 적용 방안
사실 진단이 중요하기도 하지만, 이것은 진단에 따라 어떻게 치료할지를 결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식입니다.
MBTI처럼 그저 "나는 이러한 유형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" 정도에서 머무르는 테스트는 아닙니다. 그래서 사실 설명을 듣고 좀 막막한 느낌이 들었습니다.
MBTI와 같은 일종의 성격유형검사와는 목적도 다르고 느낌도 다릅니다. 저는 사실 개인적으로는 좀 막연한 느낌도 듭니다.
앞으로 이 진단 결과를 가지고 계속하여 살아 나가면서, 추적/관찰하여, 좀 더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좋아지는 방식으로 진행시켜 나갈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. 즉 지속적인 심리 상담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.
하지만 1차적으로는 제 자신의 문제를 알고, 앞으로 행동할 때 이 문제에 대한 행동을 억제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.
적용 방안에 대해서 생각해 보면서 검색해 보니, 표로 잘 정리해 놓은 곳을 찾았습니다. (연애상담 사이트이네요.)
아래 글에서 A. 심리도식 대처 양식 부분입니다.
그의 마음과 약점을 읽는 - 사랑의 지도, 심리도식적 접근
사랑의 지도. 그 사람이 자동으로 끌리는 이미지. 그 사람이 자동으로 반응하는 방식. 그 사람의 마음이자 약점. 그리고 그 사람 심리 그 자체...
rakers.co.kr
제 경우에는 제게 나온 두 심리도식에 대해서 밑에 적어놓은 후, 굴복/회피/과잉보상 셋 중 어느 하나도 나오지 않도록 잘 조절하는 방식으로 적용을 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.
(최근에 회피형 성격에 대한 몇몇 영상들을 봤는데, 이 "회피" 가 각 도식에 따라 다르게 발현되는 것도 흥미롭네요.)
심리도식 굴복 회피 과잉보상 자기희생 자기를 부인한다.
상대를 위해 너무나 많은 것을 하면서 자기 자신을 돌보지 않는다.친밀한 관계를 피한다. 고마워하지 않는 상대에게 분노한다.
더 이상 다른 사람을 위해서는 아무 것도 하지 않겠다고 결심한다.엄격한 기준/과잉비판 완전하게 수행하려고 애쓴다.
자신과 타인에게 매우 높은 기준을 세운다일하기를 피한다. 늑장을 부린다. 높은 기준을 완전히 던져버리고 평균 이하의 수행을 받아들인다. 저는 지난 세월 동안 "굴복" 부분에 더 가까웠던 것 같아서, 이렇게 해 보려 합니다.
- 내 자신의 건강과 욕구를 인정하면서, 좀 더 Give & Take 가 가능한 인간 관계를 추구하기
- 할 일들의 우선순위를 세워서, 완전하게 할 것들과 적당히 할 것들을 구분하여 하면서, 나에게 쉼을 주기
다음에는 문장완성검사 (SCT) 에 대해 리뷰하고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.
'리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아시아공원 (0) 2024.05.14 브리아노의 연구소 (우울증에 좋은 웹툰) (0) 2024.05.11 장송의 프리렌 + α (2) 2024.05.05 앙떼띠 커피로스터리 (0) 2024.05.01 첫 리뷰, 쏸라펀 (0) 2024.04.21